2009년 5월 8일 금요일

[소개] Windows 7 의 Windows XP Mode (가상 OS, Virtual PC 기술 이용)

  • 요약

윈도우 7(Windows 7)에서 XP 전용 프로그램을 호환하기 위해 Virtual PC의 기술를 이용한 가상OS 상에서 윈도우 XP(서비스팩3)를 통째로 인스톨 해 놓은 가상XP(XPM)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로서는 상당부분 “하위 호환성”문제는 해결해 놓은 셈이다.
(단, 누출된 스크린 샷을 기준으로 소개하는 것이니, 정식 버전 출시 때와는 조금 다를 수 있다.)

* 제 글은 "추측성 정보"지만, "도아"님께서 직접 설치 후 테스트 한 글이 있어 링크합니다. - 추가 2009-05-01
링크 : 실체가 드러난 Windows 7 XP Mode -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 소개
  1. 필수조건 ( 정식버전이 출시되면 변경될 수도 있음)
    - 하드웨어 가상화 기술 ( 인텔 : VT-x / AMD : AMD-V ) - 없을 경우 동작하지 않음.
    - 윈도우 7 Professional, Ultimate, Enterprise 이상 버전만 가능
       (Home 시리즈, Starter 시리즈는 불가 / 정책적으로 OS레벨에서 지원되므로 비스타 등에서는 불가능할 듯..)
    - 대용량 램 / 빠른 하드웨어 (당연지사..)
  2. 사용되는 기술
    - 심리스 모드(Seamless Mode)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마치 Windows 7의 자체(Native)프로그램인 것 처럼 동작한다.
      다시 말하면 가상 OS인 XP의 바탕화면 위에 뜨는 것이 아니라. 윈도 XP자체의 실행화면은 숨기고 프로그램 창만 보여주는 기술이다.
     [ 윈도우의 원격 데스크탑 프로토콜(RDP)를 이용한 것이다.// 추가 2009-05-01 ]



- 자동 (프로그램) 등록(Auto Publish)

// 수정 : 출시전이라.. 개념을 반대로 생각했다. 원본은 그냥 수정하지 않기로 했다.

// 실제로는 XPM에서 설치 -> Win7의 메뉴에 등록이 된다.

윈도우 7 상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가상머신의 XP로 설치된다.
(아마 프로그램 설치시 즉, Setup 프로그램 실행 시에 옵션을 선택하는 메뉴가 있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 본다.)


- 윈도우 7 의 시작메뉴에 등록
프로그램의 설치 과정은 윈도우 7에서 할 수 있으며, 실제로 설치되는 것은 가상OS(XPM)에 설치된다. 또, 윈도우 7의 시작메뉴에도 등록이 된다. (아마 가상OS상의 시작메뉴에도 등록이 될 것이다.)



** 유용한 링크
스크린샷 - www.winsupersite.com
Windows 7 to have an 'XP mode' - www.zdnetasia.com
윈도우 7에 XP 호환성 모드 제공 (가상 윈도우 XP) - 웹초보의 Tech 2.1

  • 사족
    윈도우시리즈의 “XP호환성모드”의 최강수가 아닌가 싶다.
    이전 버전의 프로그램, 즉 XP용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려면 또, “호환성 모드” 등으로 여러 가지 꼼수를 부려가며 한동안 비호환 프로그램으로 MS를 괴롭힐 게 뻔 하니.. 아예 Windows XP를 가상OS로 기본 제공하겠다는 전략인 것 같은데… 역시 MS에서 할 만한 “돈질"인 것 같다.

    이것 때문에 출시되는 윈도우 7의 가격이 올라가지나 않았으면 한다.^^


  • 사족2
    사실 여기서 “기술" 운운 한 것은 거의 다 다른 OS, 혹은 가상OS에서 구현되어 있던 것이다.

    1. 심리스 모드
    필자가 알기로는 OS/2에서 가장 먼저 구현된 기술인 것으로 알고 있다.
    OS/2상에서 Windows 3.1을 심리스 모드로 사용한 적이 있으니…
    현재도 VirtualBox 1.5이상에서, 또는 OS레벨의 서비스에서 구동되는 리눅스인 andLinux 에서도 채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엄밀히 말하면, 리눅스는 Xming서버의 능력이다.)

    2. Auto Publish / 시작메뉴등록
    리눅스에서 Win32프로그램을 실행하는 Wine 프로젝트의 프론트엔드 프로그램들에서 이미 채용되었던 기술이다.
    즉. 윈도우용 setup.exe 파일을 클릭하면, Wine 의 프론트앤드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Wine 이 실행되어 설치를 진행하고, 나중에 "시작메뉴"에 등록까지 마쳐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여하튼 이러한 기능을 Windows 7이라는 하나의 OS에서 기본적으로 지원을 해 준다니..언제나 리눅스로 전향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점점 더 생긴다. 아마 바꿀수 없을지도..ㅠ.ㅠ
    (리눅스에서는 킬러 소프트웨어가 아직도 부족하다.)

    아마.. 윈도우 7은 "발매가 되자마자 구입하는 최초의 OS"가 되지 않을까 생각될 만큼 구미가 당기는 운영체재다.
    ( 실제 필자가 구입해서 소장하고 있는 OS는 MS-DOS 5.0, Windows 3.1,  Windows NT4 이며, 나머지 XP,2000,95,98,ME 등은 모두 OEM버전이다.)

    참고 : 아래의 스크린샷을 보면 XP의 IE7과 “윈도우 2000에서의 등록정보/IE6”와 “andLinux의 시작프로그램 리스트와 파이어폭스” 창이 마치 윈도우 XP상의 프로그램들처럼 어우러져 있다. 

댓글 14개:

  1. 이 얘기는 윈도우7에서 XP에서만 구동가능 프로그램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되는건가요?

    그렇다면 윈도우7 구매에 대한 고민이 많이 줄어들거라는 얘기인데 ^ ^;

    답글삭제
  2. XP 모드에 대해 너무 잘 정리해 주셨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윈도우 7에 XP 호환성 모드 제공 (가상 윈도우 XP)
    버추얼 PC에 기반한 XP 호환 모드가 윈도우 7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정품 인증된 XP SP3 환경) 리테일 제품과 함께 제공되지는 않지만 윈도우 7 프로페셔널, 엔터프라이즈, 얼티밋 에디션 사용자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다른 가상화 솔루션과 틀린 가장 큰 장점으로는 무엇보다 Auto Publish 기능의 제공인데요. XP 모드에서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의 시작메뉴와 단축아이콘을 윈도우 7에도 자동으...

    답글삭제
  4. @웹초보 - 2009/04/29 11:37
    췝초보님이시군요.. 반갑습니다.



    사실 맨 처음 XP모드에 대해서 소식을 알게된 게 본문에서도 링크되어 있듯이..웹초보님의 글에서 였습니다. (구글리더로 구독하고 있습니다. ^^)



    아직 스크린 샷으과 이런저런 정보로 판단한 것이라, "카더라"수준 밖에 되지 않습니다.



    베타라도 나오면 설치해 보고 다시 정확하게 다시 글을 쓸까 합니다.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최고의 이미지 검색 프로그램, PicLens
    아마 인터넷을 열심히 돌아 다닌 사람이라면 극강의 뽀대를 가지고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는 PicLens에 대해 들어봤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프로그램은 Windows와 Mac, Firefox와 Internet Explorer, Safari를 지원하는 이미지 검색 프로그램이다. 지원하는 사이트는 Google, Yahoo, SmugMug, Filckr, Photobucket, deviantART, YouTube이며 한글 검색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

    답글삭제
  6. @아크몬드 - 2009/05/02 22:21
    앗.~ 아크몬드님이시군요. 반갑습니다.



    아크몬드님의 블로그에서 윈도우 관련 정보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갈아엎고 있는 중이라. 답글이 늦었습니다 ㅠ.ㅠ



    방문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 써보니 킬러 프로그램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특히 ActiveX를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딱 이더군요.

    답글삭제
  8. @도아 - 2009/05/04 18:25
    공감합니다. 제 PC의 사양이 낮아서(E4300...orz) Virtualization을 하드웨어 적으로 지원하지 않더군요. 이 기회를 빌어 저렴한 E6300을 구매하기로 마음 먹게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9. @도아 - 2009/05/04 18:25
    도아님께서도 오셨군요.

    흐.. 썰렁한 블로그에 좋은 분들이 많이 오셔서 기본이 좋습니다.



    저도.. 이참에 PC를 바꾸어야 할 듯 합니다.

    가격을 보니 작년 12월 대비 같은 사양이 15~20% 가격이 상승했더군요.

    그래서 전.. 이번에 최초로 AMD쪽으로 넘어가 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님.. 정식 발매되는 Windows 7 이 탑재된 컴퓨터를 사 볼까 고민중이구요. ^^



    참..

    XP Mode에서는 모든 인터넷뱅킹이 다 된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



    http://theprojecty.net/tt/index.php?pl=955

    답글삭제
  10. @Sebal-ian - 2009/04/28 18:24
    그렇습니다. ^^

    자사 제품이기에 아마 DirectX의 호환성도 상당히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저는 XP에서 VirtualBox를 사용하여 다른 운영체제를 테스트하고 있지만, 멀티미디어, 게임등의 DirectX를 직접 제어하는 프로그램(에어로 등) 외에는 호환성에 대한 문제는 없었거든요.



    어차피 그런 쪽이야 윈도우 7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하면 되고 남은 것은 XP전용 소프트웨어들인데.. 깔끔하게 해결을 했네요.



    아무튼 상당히 기대되는 윈도우 7입니다. ^^



    추가 2009.05.04 : 다이렉트 X는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는 듯 합니다. ㅠ.ㅠ

    답글삭제
  11. 리퍼러 보고 왔습니다 ^^ 글 잘봤어요.

    답글삭제
  12. @무적전설 - 2009/05/05 16:42
    안녕하세요. ^^

    윈도우 7이 출시 이전부터 아주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



    "Windows 7 FAQ" 포스트하신 내용 중에 인터넷 뱅킹이 된다는 이야기가 눈에 확 들어 왔었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13. trackback from: 자주 사용하는 폴더 즐겨찾기에 추가하기
    탐색기를 사용하다보면 특별하게 자주 사용하는 폴더가 있기 마련이다. 이런 자주 쓰는 폴더들을 탐색기에서 1번 클릭으로 이동하고 싶은데 즐겨찾기에 등록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윈도 비스타 때부터 즐겨찾기가 들어가 윈도 7에서도 즐겨 찾기에 등록하여 쉽게 이동할 수 있는데 등록 방법은 아주 쉽다. 그냥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사진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진을 많이 찍는다. 그런데 OS가 설치된 디스크는 사용하다 문제가 생길 경우가 가끔 생..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