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6일 화요일

[거꾸로보기] 네이버카페를 이용하는 태도.

사족 : “거꾸로보기”란 반대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본질을 파악해 보고자 하는 의도로 기획되었습니다.

 

개요

네이버 카페에서 적절하지 않은 글이 올라왔을 때 글 본문의 “신고"버튼은 카페 회원만 누를 수 있게 되어 있고. 이를 악용한 사용자를 분석해 보았다.

 

{ 네이버 카페를 정말 교묘하게 이용하는 1인 소개 ]

 

요즘 노무현 전대통령의 서거 소식으로 온나라가 들끓고 있다. 이 경황없는 속에서도 자기의 본분을 잃지 않고있는 초자아적인 1인 있었으니.. 사건의 발단은 다음과 같다.

 

1. 체리러브(CherryLove)님의 “이명박 탄핵 1천만명 서명 운동”이란 글을 읽다가 다음과 같은 문구를 발견했다. ("중딩커플모텔")

 

 

[ 스크린샷 : 이미 댓글을 삭제하신 상황이라 구글에서 검색하여 찾아내었다. ]

 

 

여기 뿐만 아니라.. 여러 군데 다니셨다.

 

 

2. 유해성 광고면 신고를 하려고..방문해 보았다.

 

[역시나 심의에 아슬아슬하게 통과할 수준의 아가씨가 부르고 있다.]

 

3. 신고를 하려고 본문의 하단우측 “신고”버튼을 눌렀으나..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나온다.

 

 

4. 카페멤버만 신고할 수 있는데.. 카페는 “가입불가” 기간이다. 또.. 회원 1인에 글 역시 하나 딸랑이다.

 

 

5. 근데.. 댓글이 5명이나 달렸다. 뭔가 냄새가 나지만.. 무식하게 하나하나 방문을 해 보았다.

역시나.. 모두 같은 블로그다. (링크 : http://blog.naver.com/inglove1004t )

 

결국 이 분께서는 혼자서

1. 카페개설 2. 글 하나쓰기 3. 카페 회원 가입불가 설정 4. 닉네임 바꿔가며 댓글 5개 달기

5. 여러군데 댓글을 달면서 방문유도

 

준비를 위해

6. 돈벌기의 원천이 되는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시고, 정회원되시고.

7. 무료 링크 도메인(URL)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신청하시고.

8. 자기가 추천인이 되는 링크를 연결하시되, 전혀 그런 티 안나게 독립도메인 처럼 세팅하시고..

 

..... 등의 활동을 하신것이다. 아~ 정말 부지런하신 분이다.

 

[ 뭐가 문제일까? ]

1. 첫번째 문제 : 모순된 절차 / 제공사의 방치 (타 포털들도 비슷한 실정임)

 

유해물이 있는 글의 신고버튼은 카페 멤버만 누를 수 있다..!!

가입할 수 없는 카페에다 회원은 본인 하나인데.. 그러면..자신이 자신을 신고한다?

허… 대단한 자기성찰을 요구하는 일이 아니라 할 수 없다.

물론 자기 주민번호로 자신을 증명(SMS이용..)해 가며, 아주 복잡한 절차를 거쳐 게시중단을 요청할 수도 있다..
( 참고 : http://offree.net/entry/Kick-Off-Navers-Baby )

 

카페를 이용해 이러한 행태를 벌이는 자가 가장 문제이겠지만..이런 모순된 절차를 가지고 있는 제공사도 문제가 아닌가 싶다.

 

2. 두번째 문제 : 당사자의 잔머리

링크해 놓은 무료 URL을 보니  http://downs.co.kr/main/doc.php?doc=join1라는 링크를 해 놓으셨는데.. join1 라는 아이디로 “다운스"라는 회사에 등록해 놓고는

돈(해당사의 상금)을 버시려는 의도 같은데.. 성인물을 다운받으라는 권유로 돈을 번다면, 법적 재제를 받게 된다. (쉽게.. 감옥간다는 말이다.)

 

 

3. 세번째 문제 : 정말 돈을 벌 수 있을까?

서점에서 베스트셀러가 되고 있는 “주식으로 부자되는 법"류의 책 저자들은 지금도 주식으로 돈을 벌고 있을까?

일설에 .. 그 책의 판매 부수에 따른 로열티(인세)로 부자가 된다는 말이 있다.

 

“이렇게 회원가입을 시키면 엄청난 돈을 벌수 잇다.”고 게시판에 도배를 하는 사람은 진짜 엄청난 돈을 벌었을까? 한달에 500만원이 통장에 꽂힌다는 분들이 왜 또 이짓을 하고 있을까?

 

다운스의 팝업에 의하면, 1만명을 회원 가입시키면 200만원을 준다고 써 있는데.. 흐..

1만명을 가입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당신이라면, 아마 억대연봉자로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마음대로 하며, 살 수 있을 것이다.

 

[그럼.. 당신이 받을 처벌은 무엇??]

 

실감이 안난다면, 설명을 해 주마. (갑자기 딴지일보식 표현이…^^)

 

네이버는 가입을 할 때 실명인증을 한다. 여기서 첫번째 .. 문제발생

 

1. 자기 이름이라면,

경찰 등의 기관에서 수사의뢰가 들어오면 네이버는 당신의 신상정보를, 두번 생각하지도 않고 넘겨준다. 흐.. 여기서 “내 주소는 가짜인데… 라고 생각하지 말길..)

당신을 찾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일단 .. 이름, 주민등록번호, 접속한 기록 (IP)를 제공사로부터 받는다. 접속 IP로 ISP에 연락을 해서 당시에 IP를 배당받았던 사람의 신변을 확보한다. (ISP는 파워콤, 하나로 등.. 인터넷 제공업체)

네이버에서야 가짜로 주소를 적으면 되겠지만… ISP에서는 당시에 당신이 실제 접속한 주소를 걍~~ 알려준다.  (주민번호와 당신이 접속한 곳의 주소..(PC방일 지라도..)가 수사관들의 손에 있다.)

 

그리고.. 수사관들은 당신의 집 근처에서 당신이 오기를 기다린다.

흐.. 뒷통수 조심하시길…

 

2. 남의 이름을 도용했다면..

당근 개정된 주민등록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벌된다.

“ 다른 사람의 주민등록번호를 부정 사용하는 경우에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지금까지는 다른 사람의 주민등록번호를 부정 사용하더라도 재산상의 이익을 위한 경우에만 처벌 대상이 되었으나, 앞으로는 단순히 도용하더라도 처벌대상이 된다.”

 

주민번호가 아빠꺼라고?? 흐… 큰일 났네.. ^^

 

3. 당신의 죄명은 ??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음란물유포등) 행위에 해당하며,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여기서 벌금을 받게 된다는 말은 교통위반을 해서 범칙금을 내는 것과는 다르다. “벌금형"으로 호적에 뻘건 줄이 죽~~ 그이게 된다는..

 

뭐.. 좋은 변호사를 사면 그냥 나올수도 있다.. 아~~~ 참….. 돈을 버시려고 이런일을 하신 걸 보니.. 돈은 없으시겠구나..

 

 

4. 당신이 미성년자인가?

 

민사적 미성년자와 형사적 미성년자는 다르다.

중학생 친구들이 “난 미성년자니까.. 감옥 안가요"라는 깜찍한 발언을 하는 것을 게시판에서 본 적이 있다.

흐.. 착각을 하시는게… 생각들 한번 더 해보시라.. “소년원"은 왜 있을까? 성인이 가나? 아닐껄..^^

 

정확하게는 형법상 만 14세 이상이 되면, 더이상 형사적 책임이 없는 미성년이 아니다.

 

다시 말하면, 정상적일 경우 중학교 2학년에다 생일이 지났으면.. 법적으로도 책임을 져야하는 나이가 되는 것이다.

(물론 감옥은 안간다. 소년원에 가서 그렇지..)

 

그리고 결정적인거.. 보상은 민사소송 등을 통하여, 부모가 해야 한다는 것..

다시 말하면, 상대가 다치거나, 손해를 입었으면.. 고스란히 부모가 다 물어줘야 한다.

( 부모님께서 벌금내고 집에 돌아오시면.. 으… 상상하기도 싫다.)

 

또,  초등학교 6학년부터 소년법상으로 “처벌”은 아니지만, "처분"을 받을수는 있는데 만12세부터 소년법이 적용된다는 사실.

 

아~ 좋은 시절은 다 갔다고 생각되지 않는가? 어린 친구들..?

그냥..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순간부터 그냥 착하게 살면 되는 것이다. 못된 생각하지 말고..

 

음? .. 이이야기를 왜 하느냐!!

아무래도 저 카페의 주인이 15세 정도로 생각이 되어서 적어봤다.

 

 

[마치며..]

딴지일보 모드에서 돌아와서..

 

참으로 걱정이다.

댓글 자체에 “어디어디 가입하시고.. 추천인 아이디를 저로 적어주세요"하는 것이 차라리 귀엽지 않나?

 

저런식으로 잔머리를 쓸 수 있는 사람은...

.. 정말~~ 좋은 뜻으로 네이버의 헛점을 이용한 저런 마케팅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남들과는 다른 마케팅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생긴다.

 

또한, 네이버측도 저러한 경우를 가정해서, 신고하기 버튼은 아무나 누를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지 않겠나..

 

이만..

 

[2009년 5월 29일 추가사항]

아래 비밀댓글은  "네이버 고객커뮤니케이션팀"에서 작성한 것이다.

비밀댓글을 통해 이같은 사태에 대한 대처를 준비하고 있다는 답변과 카페회원만 게시물을 신고하도록 것은 "카페 내 공동체 활동을 저해할 수 있다" 는 연유라고 설명했다.

 

그 중 일부만 발췌한다.

[ 하지만 아후라님께서 말씀해 주신대로 이러한 제한 기능을 악용하여
 광고, 저작권침해 등의 불법 게시물을 등록하는 사례가 감지되고 있어
 카페 가입 회원이 아닌 일반사용자도 카페 내 불법 게시물에 대한 신고가 가능하도록 개선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적용기간 동안 다소 불편한 점이 있으시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성의있게 답변을 달아주신 "네이버"측에 감사드린다.

 

[ 본 글은 "불의 신전"(http://ahura.co.kr)에서 발행한 "최종 편집본"입니다. 저작권은 아후라( ahura.co.kr@gmail.com ) 에게 있으며, 이 저작권 문구를 포함하고, 원문 훼손을 하지 않으시면 어디서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댓글 7개:

  1. 참, 별일 다 있는 세상이네요.

    좀 재미 있기도 하고요.

    모든 정보가 고개되어 있는 세상이다보니

    스스로 잘 알지 않으면 안되겠더라고요.

    잘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2. @무터킨더 - 2009/05/26 14:40
    아이구.. 긴 들을 다 읽어주신 것 같네요. 감사



    실은..미성년자 부분은 계획에 없었는데..

    그부분을 쓰느라고 1시간 이상 글을 써버렸네요.



    참.. 메일 답변 오면 저한테도 알려주세요. ^^

    공동으로 대처를 해 보자구요. ^^

    답글삭제
  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 @Anonymous - 2009/05/29 18:20
    답글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본문을 수정하였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뜬금없는 댓글이지만 저런 경우 게시물 하나하나를 신고하는게 아니라 카페 자체를 신고해서 없에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자주 이용하는 방법이기도 하고 저런 경우 회원1명/글1개 수준이라서 충분히 제재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 하나 엮어 둡니다.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해외]레지존, 메이플 사설서버 개발 포럼 문 닫아
    제가 일전에 북미쪽의 사설서버 단속이 강화되고 있다는 것을 포스트로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넥슨 아메리카, 사설서버 단속 강화중! - 가메톡텍큐브 이 글을 쓴 전후 maple-news.com 의 제목을 참고해보면 이런 결과가 뜬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ydneyMS 폐쇄 - 3월 26일 AncientMS 넥슨에게 DMCA 경고 - 3월 26일 DesuMS, KyraMS 폐쇄 - 3월 27일 FinalStory 폐쇄 - 3월 28일 MapleGe..

    답글삭제
  7. @mazefind - 2009/06/02 01:26
    네~~ 그 방법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만..

    이 글은 "너무 번거롭다"고 생각해서 적은 것입니다.



    예를 들면 "신고하기"를 누르면 비회원일 경우 새로운 창을 띄우던가 해서 신고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하고 생각했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수정 : 트랙백 글을 천천히 읽어보니..

    카페 자체를 신고하는 것은 상당히 쉽게 되어 있군요.

    흔히 지나치기 쉬운 생각인데..(저 포함)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런식의 홍보성 카페를 신고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활성화된 카페는 악의적으로 저런 게시물을 올리는 회원땜에 카페가 닫길 수도 있겠네요.

    악용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