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9일 월요일

[윈도우 팁] 시스템 및 인터넷 속도 높이기 - 램디스크 활용

* 시스템 사양 가정
OS : 윈도우 XP
메모리 : 2기가

1. 램디스크 활용
* 사족:
작은 html파일이나  jpg,gif 등 자그마한 그림파일들을 빈번히 다운로드하는 인터넷의 경우 느린 하드보다는 억세스타임이 없는 램에 기록하는 것이 속도향상에 확실히 효과가 있다.
그리고, 프로그램 사용시에 빈번하게 생성이 되는 임시파일들도 램디스크에 저장을 할 때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쉼없이 하드가 돌아가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램디스크를 쓰고 난 다음에는 아주 조용해진 것을 느낀다.
하드가 빈번하게 돌아가지 않으므로,  하드디스크 수명연장에도 확실히 도움이 된다.
물론 빨라진 인터넷 속도도 느끼게 될 것이고..

* 프로그램 : gavotte RamDisk - 기업용 프리웨어 - 다운로드 : ramdisk4g.zip
* 설정 : 2기가의 10%정도인 256MB를 Ramdisk타입으로, R: 드라이브로 설정
Screenshot_000.jpg

* 활용 :
- 임시폴더 : 지동생성된 R:\TEMP 에 %temp% 및 %tmp% 설정
- 임시 인터넷 파일 : 인터넷 옵션에서 위치는 R:\ 에 생성 /  "사용할 디스크공간"을  50메가로 설정

* 주의사항 :
설정된 램디스크 용량에 해당하는 256메가 이상의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설정크기 이상의  UCC 등의 동영상은 재생되지 않는다.
UCC등의 동영상이야 200메가가 넘는 것이 드물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다운로드 시에는 꼭 용량확인을 해야한다.
-> 해결방법 : 동영상의 경우 포터블 버전의 FireFox 등의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다운로드의 경우 플래시겟 등의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2. 주기적으로 램을 청소한다.
* 사족
웹브라우저는 오래 쓸 수록 막대한 양의 램을 소모하게 된다. (인터넷익스플로러, 파이어 폭스, 크롬 등 모두 그렇다.)
인터넷을 한참 하다 작업관리자를 띄워서 웹브라우저의 램사용량을 보면 100메가는 기본이고 몇백메가를 점유하는 일이 허다하다.
그때부터는 전체적인 시스템 속도가 느려지기 시작한다. (램 사용량을 시스템에 정상적으로 반환하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해결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그냥 웹브라우저를 종료했다 다시 실행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었다.

아니면, 가장 흔하게 쓰던 방법이 메모리 청소를 하는 것이었는데...
여러 종류의 메모리 청소프로그램이 있으나, 덩치가 크고, 쓸데없이 트레이 영역에 상주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다.
또한 메모리 최적화를 실행하는 동안 다른 작업이 원활하지 못하고, 심지어는 인터넷이 간헐적으로 끊어지기까지 한다.
그러나 이보다 더 아쉬운 것은 안정성이 문제가 되어서, 최근까지도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CleanMEM 이라는 유틸을 발견하고 약 1주간 테스트 후에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어서.. 소개를 하고자 한다.
( 참고 :  CleanMEM은 윈도우의 표준 API인 EmptyWorkingSet API를 통해서 공유영역의 램을 반환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 CleanMEM 1.3 - 기업용 프리웨어 - 다운로드 : CleanMEM.zip
* 사용법

그냥 더블클릭으로 실행하기만 하면된다. 근데...아무 일도 없다. 처음 실행하고나서 메세지창이라도 하나 띄워 주리라 생각했다.. 아니다.
효과는 확실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아무런 인터페이스도 없으며, 또한 램을 청소하고 난 다음에도 아무 메세지도 없다.
실행할 때도 소리소문없이 자기일만 하고, 그냥 스윽~ 사라져 버리는 아주 착한 프로그램이다.

실행을 눈으로 확인하려면 작업관리자를 띄우자..

Screenshot_003.jpg

컴퓨터를 켠지 얼마 되지 않아 램사용량이 적은 상태로 스크린샷을 찍게 되었다.
평상시에는 iexplorer이 100메가 이상이 될 때가 많다. // 아후라 - 나중에 스크린 샷을 교체할 것..!!)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CleanMEM이 실행이 되는지도 모를 정도로 영향이 없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실행하기로 했다
본래 프로그램을 Setup해서 설치를 하면 30분 간격으로 윈도우의 "예약된 작업"에 등록이 된다고 하는데. 불행히도 아후라가
쓰는 윈도우는 "예약된 작업"이 실행되는 스케쥴러 서비스가 깔려있지 않아서, 확인하지는 못했다.
( 자세한 사항은 맨위의 "글 따라가기"의 링크로 가서 웹초보님의 글을 읽도록 하자.)

대신 "윈도우 자장가"라는 한국산 스케쥴러를 사용하여 10분마다 최적화를 실행해 놓고 잇다. (윈도우 자장가5  홈페이지)  
( 사실 "윈도우 자장가"는 스케쥴러 이상의 프로그램이다. 윈도우 이벤트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조건의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만능프로그램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