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20일 화요일

[팁] 윈도우서버 2003 R2를 XP처럼 세팅하기

[ 윈도우서버 2003 R2에서 사운드 및 테마 기능 켜기 및 기타 튜닝 하기 ]


앞서 포스팅하였던 “윈도우서버 2008”의 경우처럼..  “윈도우서버 2003 R2”는 XP와 같은 라인에서 개발이 되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기능과 모양(UI)는 XP와 동일하나, 서버 용도로 제작되어진 이유로 테마와 사운드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그 외 보안을 더 강화하였기 때문에 부팅시 [Ctrl+Alt+Del] 를 필수적으로 눌러줘야 로그인 화면을 볼 수 있으며, 종료시에도 “이벤트 추척기"가 번거롭다.

역시.. “윈도우서버 2008”처럼 이 글을 통해 하나 하나 해결해 보기로 하자.

 

또한 윈도우서버 2003 R2는 XP의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거의 100% 호환이 되기 때문에 특별히 전용 드라이버는 필요하지 않다.

 

[기본 작업]

  1. 부팅시 [Ctrl+Alt+Del] 사용 없이 로그온
    - 실행 : 시작→실행(윈도우키+R) : CONTROL USERPASSWORDS2
    - 사용자(탭) → 이 컴퓨터 사용자(U): 에서 자동으로 로그인 할 사용자 선택체크해제 : 사용자의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 확인자동 로그온(창) : 암호 입력확인
    .
  2. 종료시 이벤트 추적기 사용하지 않기
    - 실행 : 시작→실행(윈도우키+R) : GPEDIT.MSC
    -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시스템 종료 이벤트 추적기 표시사용안함 선택
    .
  3. 테마 및 사운드 사용 - 1단계 (총 3단계)
    - 실행 : 시작 → 관리 도구 → 서비스
    - 시작유형 : 자동 / 상태 : 시작됨으로 변경
      > Theme : 테마사용
      > Windows Audio : 사운드 관련 기능 사용
    .
  4. 테마 및 사운드 사용 -2단계
    - 실행 : 시작 → 제어판 → 디스플레이
    - 테마(탭) → 테마(T): → Windows XP 선택
    - 설정(탭) → 고급(버튼) → 문제 해결(탭) → 하드웨어 가속(H): → 슬라이드바를 최대로 맞춤

    - 실행 : 시작 → 제어판 → 사운드및오디오장치
      > 볼륨(탭) → 스피커설정 → 고급(버튼) → 성능(탭) → 오디오 재생 → 하드웨어 가속(H): → 슬라이드바를 최대로 맞춤
    .
  5. 다이렉트 X 설정 및 활성화 (테마 및 사운드 사용 -3단계)
    - 실행 : 시작→실행(윈도우키+R) : dxdiag
    - 디스플레이(탭) → DirectDraw 가속-사용, Direct3D 가속-사용, AGP 질감가속-사용으로 변경
    - 소리(탭) → DirectX 기능 → 하드웨어 소리 가속 수준 : → 슬라이드바를 최대가속로 맞춤
    .
  6.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 Explorer) 보안 강화 구성” 제거
    - 실행 : 시작→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 → Windows 구성 요소 추가/제거(A) → “Internet Explorer 보안 강화 구성”의 체크를 끄고다음(N) >”버튼을 눌러서 삭제.
    .
  7. 시스템 성능 향상
    - 실행 : 시작→제어판→시스템
    - 고급(탭) → 성능 → 설정 → 고급(탭) → 프로세서 사용계획 → 둘 다 프로그램선택 
    - 고급(탭) → 성능 → 설정 → 데이터 실행 방지(DEP)(탭) → 필수 Widows 프로그램… 선택
    - 고급(탭) → 성능 → 설정 → 시각 효과(탭) → 사용자 지정((C): - 선택 (테마용 최소한 선택)
      > 창 및 단추에 시각 스타일 사용 (/ 폴더에 일반 작업 사용 /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 다듬기)
    - 고급(탭) → 시작 및 복구 → 설정 → 디버깅 정보 쓰기 → 작은 메모리 덤프(64KB) 선택
    - 고급(탭) → 오류 보고(R)(버튼) →  오류 보고 사용 안 함(S) 선택
    .


[ 기타 작업 ]

** 이 부분은 필수작업은 아닙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1. 종료 빠르게 하기 -1
    - 시작 > 실행 > gpedit.msc > 그룹정책개체편집기 > 컴퓨터구성 > 관리템플릿 > 시스템 > 사용자프로필 > 프로필 언로드 및 업데이트의 재시도 최대횟수
    → 사용을 선택후 재시도횟수를 0 으로 수정합니다.
    .
  2. 종료 빠르게 하기 -2
    - 시작 > 실행 > REGEDIT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WaitTokillServiceTimeout :     
       20000 → 2000(= 2초) 로 수정
    .
  3. 무응답 응용프로그램 타임아웃 시간줄이기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HungAppTimeout : 1000(= 1초) 로 수정

 

[ 사족 ]

윈도우서버 2008보다는 설정사항이 적지만, 역시 번거롭기는 하다.
또한 서버버전이라, 역시 바이러스 백신은 일반 데스크탑용은 설치가 되지 않는다.

(추가 : 백신은 네이버의 PC그린을 윈도우 XP호환모드로 설치를 하면 된다 - 확인완료

 또, 알약도 호환모드로 성공했다는 이야기도 있고.. 바이러스 체이서는 그냥 설치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윈도우 XP를 사용하는 대학생분들은 이번 기회에 어둠의 경로(?)에서 벗어나, 인증이나 정품사용에 대한 부담감이 없는 윈도우 서버 2003버전을 사용해 보시기 바란다.

(참고 : 서버 2008 R2 한글판 무료 다운로드 (대학생만) / 스누피(snoopy) 

** DreamSpark에서 운영체제는 윈도우 서버 2003 R2, 2008, 2008 R2 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단, 여기서 다운로드 받은 Product Key는 상업용으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개인용으로만 사용하세요.

[ 본 글은 "불의 신전"( http://ahura.co.kr)에서 발행한 "최종 편집본"입니다. 저작권은 아후라(ahura.co.kr@gmail.com ) 에게 있으며, 이 저작권 문구를 포함하고, 원문 훼손을 하지 않으시면 어디서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팁] 윈도우서버 2008을 비스타처럼 세팅하기

[ 윈도우서버 2008에서 사운드 및 에어로 기능 켜기 및 기타 튜닝 하기 ]

윈도우서버 2008”은 비스타와 같은 라인에서 개발이 되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기능과 모양(UI)는 비스타와 동일하나, 서버 용도로 제작되어진 이유로 에어로 효과나 사운드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그 외 보안을 더 강화하였기 때문에 부팅시 [Ctrl+Alt+Del] 를 필수적으로 눌러줘야 로그인 화면을 볼 수 있으며, 종료시에도 “이벤트 추척기"가 번거롭다.

이 글을 통해 하나 하나 해결해 보기로 하자.

 

그래도, 다행인 것은 윈도우서버 2008은 비스타의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거의 100% 호환이 되기 때문에 특별히 전용 드라이버는 필요하지 않다.

 

[기본 작업]

  1. 부팅시 [Ctrl+Alt+Del] 사용 없이 로그온
    - 실행 : 시작→실행(윈도우키+R) : CONTROL USERPASSWORDS2
    - 사용자(탭) → 이 컴퓨터 사용자(U): 에서 자동으로 로그인 할 사용자 선택체크해제 : 사용자의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 확인자동 로그온(창) : 암호 입력확인
    .
  2. 종료시 이벤트 추적기 사용하지 않기
    - 실행 : 시작→실행(윈도우키+R) : GPEDIT.MSC
    -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시스템 종료 이벤트 추적기 표시사용안함 선택
    .
  3. 테마 및 사운드 사용 - 1단계 (총 3단계)
    - 실행 : 시작 → 관리 도구 → 서비스
    - 시작유형 : 자동 / 상태 : 시작됨으로 변경
      > Theme : 테마사용
      > Windows Audio : 사운드 관련 기능 사용
    .


[ 초기 구성 작업 (Oobe.exe) ]

  1. 컴퓨터 정보 제공 (추천 사항이며, 개인별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음)
    - 컴퓨터 이름 및 도메인 제공
      > 컴퓨터 이름(탭) → 전체 컴퓨터 이름 → 변경VM-2008 (임의대로 설정)

      > 하드웨어(탭) → Windows Update 드라이버 설정 → 드라이버 자동으로 확인(권장)(C) 선택

      > 고급(탭) → 성능 → 설정 → 시각 효과(탭) → 사용자 지정((C): - 체크할 것
         도구설명에 시각 효과 사용 / 마우스로 끄는 동안 창 내용 표시
         메뉴 아래에 그림자 표시 / 메뉴에 시각 효과 사용 / 바탕 화면 구성
         바탕화면의 아이콘 레이블에 그림자 사용 / 아이콘 대신 미리보기로 표시
         창 및 단추에 시각 스타일 사용 / 창의 제어 및 요소에 애니메이션 효과 주기
         투명 효과 사용 / 폴더에 미리보기 및 필터 표시 /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 다듬기

      > 고급(탭) → 성능 → 설정 → 고급(탭) → 프로세서 사용계획 → 프로그램선택

      > 고급(탭) → 성능 → 설정 → 데이터 실행 방지(DEP)(탭) → 필수 Widows 프로그램… 선택

      > 원격(탭) → 원격 데스크톱 → 모든 버전의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중인…. 선택
    .
  2. 이 서버 업데이트
    - 자동 업데이트 및 피드백 사용 → Windows 자동 업데이트 및 피드백 사용(권장) 선택
    .
  3. 이 서버 사용자 지정 (테마 및 사운드 사용 - 2단계)
    - 기능 추가 → 데스크톱 경험, qWave(Quality Windows Audio Video Experience) (재부팅)
    .
  4. 체크해제 : 로그온 시 이 창을 표시안함

 

 

[ 서버관리자 (CompMgmtLauncher.exe) / 서버 요약]

  1. 컴퓨터 정보
    - 로그온 시 이 콘솔을 표시 안 함(D) 선택
    .
  2. 보안 정보
    - IE ESC 구성 → 관리자 → 사용 안 함 선택 / 사용자 → 사용 안 함 선택
    .
  3. 기능 요약
    - 참고 : 상황에 따라 “Windows Server 백업 기능”, “무선 LAN 서비스", “원격 서버 관리 도구", “원격 지원" 등의 기능을 설치하면 된다.
    .

 

 

[마무리 작업]

  1. 테마 및 사운드 사용 - 3단계 (최종단계)
    - 실행 : 제어판 → 개인 설정 → 테마(M) → 찾아보기…
    - 위치 : C:\Windows\Resources\Themes\Aero.theme
    .
  2. 에어로 테마로 변경
    - 실행 : 제어판 → 개인 설정 → Window 색상 및 모양(W) → 기타 색 옵션을 보기 위해 모양 속성 열기 → Windows Aero 선택 
      > 효과(E)… →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를 다듬는 데 다음 방법 사용(S): Clear Type 선택 (확인)
    .

 

 

[ 사족 ]

위에서 이미 언급이 되었듯이, 윈도우서버 2008은 비스타의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호환이 됩니다.

비스타와 같은 라인에서 개발이 되었기 때문애 어쩌면 당연히 하드웨어 드라이버는 호환이 되지만, 서버라는 레벨(?)때문인지 일반 데스크탑의 운영체제에서 설치되는 바이러스 백신 등 일부 프로그램은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비스타에 비해 초기 설정의 어려움 때문에 설치가 꺼려지기도 하구요.


(추가 : 백신은 네이버의 PC그린을 윈도우 XP호환모드로 설치를 하면 된다. - 서버2008에서 확인 완료

 또, 알약도 호환모드로 성공했다는 이야기도 있고.. 바이러스 체이서는 그냥 설치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러나, 서버 버전 특유의 안정성과  대학생에게는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참고 : 서버 2008 R2 한글판 무료 다운로드 (대학생만) / 스누피(snoopy) 

** 저 또한 위의 글을 참고하여 DreamSpark에 가입을 하였습니다.

** 라이브 계정과 대학의 메일주소만 있으면 됨 / 대학의 이메일로 자격 인증을 함)

 

참고로.. 같은 라인업으로 개발된 윈도우의 데스크탑 버전 / 서버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 2000 - 윈도우 서버 2000
  2. 윈도우 XP - 윈도우 2003 (R2)
  3. 비스타 - 서버 2008
  4. 윈도우 7 - 윈도우 서버 2008 R2

( 윈도우 XP 이후 다음 버전인 비스타의 발표가 길어졌기 때문에 서버라인에서는 윈도우 2003 R2버전이 윈도우 XP 기반으로 다시 한번 출시 되었습니다. )

 

[ 본 글은 "불의 신전"( http://ahura.co.kr)에서 발행한 "최종 편집본"입니다. 저작권은 아후라(ahura.co.kr@gmail.com ) 에게 있으며, 이 저작권 문구를 포함하고, 원문 훼손을 하지 않으시면 어디서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2009년 10월 17일 토요일

[윈도우7] 기본 프로그램 - 캡처도구

[ 캡처 전문프로그램인 pickpick 이나 오픈캡쳐, 칼무리 등의 전문적인 도구보다는 기능이 적지만, 윈도우7 내장 프로그램치고는 상당히 완성도가 있다. ]

 

캡처 도구

[ 스크린 캡처 - 실행된 모습 ]

 

 

  • 소개


    - 라이센스 : 윈도우7에 기본내장

    - 기능

    1. 스크린 캡춰 - 전체 화면영역이 흐려지고, 캡쳐될 화면은 선명해 진다.

    Capture_sw_03

    2. 형광펜 및 펜 툴로 중요부분 표시 가능

    Capture_sw_01 

    3. 저장 방식 : png, gif, jpg , mht(웹페이지 보관파일)

    - 아쉬운 점
    1. 글자(text)를 넣을 수 없다.
      글자를 넣으려면 클립보드로 복사해서 그림판 등의 도구에서 작성해야 한다.

    2. 실행취소 기능이 없다.
      형광펜을 그은 부분은 하나의 영역으로 저정되어 지우개 도구로 지울 수 있으나, Ctrl+Z를 눌러 실행취소를 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불편하다. (왜 기본 기능키를 넣지 않았을까?)

 

Capture_sw_02 [ 스크린 캡쳐 – 지우개툴 / 왼쪽은 형광펜 / 그 왼쪽은 다양한 펜 ]

 

 

[사족]

윈도우 7에 기본으로 내장된 프로그램들은 참으로 다양하다.

비싼 상용프로그램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완성도를 가진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네로 등의 프로그램이 없어도 “데이터 CD/DVD굽기”나  “ISO이미지 파일 굽기” 등의 기능이 윈도우7에는 기본으로 들어 있다.

 

또한 고스트나 트루이미지 같은 “하드디스크 백업프로그램”도 내장되어 있어, 이제는 윈도우7만 가지고도 유사시 이전의 윈도우 사용환경으로 깨끗하게 돌아갈 수 있다.

 

(XP에서부터 제공되었던) “ZIP압축기”같은 경우에도 기본 OS에 내장된 터라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아무런 프로그램이 없을 때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등등… 윈도우7에는 완성도 높은 수많은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

따라서, 사용빈도가 높은 것을 하나씩 소개하고자 한다.

 

 

[ 본 글은 "불의 신전"( http://ahura.co.kr)에서 발행한 "최종 편집본"입니다. 저작권은 아후라( ahura.co.kr@gmail.com ) 에게 있으며, 이 저작권 문구를 포함하고, 원문 훼손을 하지 않으시면 어디서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2009년 9월 21일 월요일

[팁][MySQL] 관리자 암호를 까먹었을 때 리셋하는 방법

[문제]
MySQL 관리자 즉 root 의 비밀번호를 분실하였거나, 다른 관리자가 변경해 놓고 휴가를 가 버리고.. 연락이 안될때.. 등의 경우.

[해결과정]
1. MySQL 데몬을 중지한다.
2. 패스워드가 있는 테이블을 무시하고(건너뛰고) 데몬을 띄운다
3. 루트로 로그인해서 루트의 비밀번호를 다시 설정한다.
4. 권한을 다시 로드한다. (이후 로그아웃).
5. 정상적으로 데문을 다시 실행한다.

[내용]
# MySQL 데몬중지
# mysqld_safe --skip-grant-tables
# mysql --user=root mysql
mysql> update user set Password=PASSWORD('new-password') where user='root';
mysql> flush privileges;
mysql> exit;
# MySQL 데몬중지
# MySQL 시작

* 복사용 정리
sudo /etc/init.d/mysql stop // 설정상황에 따라 다름
mysqld_safe --skip-grant-tables // 경로확인 할 것
mysql --user=root mysql
update user set Password=PASSWORD('
') where user='root';
flush privileges;
exit;
sudo /etc/init.d/mysql stop // 설정상황에 따라 다름
sudo /etc/init.d/mysql start // 설정상황에 따라 다름 


[사족]
상당히 오래간만에 올리는 글이 이런 팁이라서 조금 .... ^^
오래간만에 현업에서 컨설팅일을 하다보니 방향성이 조금 빗나가서 일정이 많이 지체되고 있어서
여유가 없었네요.
 여유가 되는 대로 업데이트 해야 할 글도 있는데.. 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찾아와주시는 방문객들께 감사를 보냅니다.

2009년 9월 13일 일요일

[CD 레코딩] 단지 DVD를 굽기만 한다면 네로(Nero)를 무료로 쓰자-한글지원 Nero 9 Free Edition(V9.4.12.3)

[ 단지 CD/DVD를 복사하고 굽는 것이라면, 레코딩 프로그램의 최강자 네로를 무료로 쓰자.단 조심할 것은 설치 과정중에 Ask.com의 툴바를 설치하려 한다는 것.. 반드시 체크를 해제하고 설치할 것.]
수정-2009/09/13) 글을 쓴 시점에서는 라이센스에 대한 별 언급이 없었으나, 오늘 확인해 보니 "개인의 비상업적인 용도"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예전엔 완전히 무료로.. 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 맨 아래의 스크린샷 참고)


 

[스크린 샷 - 네로의 실행 화면]

 

  • 소개
    - 라이센스

    기업용 프리웨어 (Nero와 Ask.com의 제휴 프로그램)
    개인용 비상업적인 용도

  • - 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명 : Nero 9 Free Edition (version 9.4.12.3) - 한글 지원
    2. 링크 : 프로그램 홈페이지 / 홈페이지내 다운로드 링크 / 직접 다운로드 링크
    (주의 : 프로모션이 끝나면 링크가 막힐 수 있습니다.)
    .
    3. 실행환경
    Windows XP SP2 or SP3(32bit/64bit),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XP Media Center Edition 2005 with SP2
    .
    3. 제한사항

    **** CD-ROM, DVD의 복사와 데이터 쓰기만 제공됩니다.

    ( 다시 말하면, 오디오시디만들기, 동영상 시디 만들기 등의 부가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 CD/DVD만들기만 할 수 있다는 이야기. ^^ )
    .
    4. 설치상 주의 사항

[스크린 샷 – Ask.com 툴바를 설치하라는 화면 / 당연히 체크하면 안되겠죠. ^^]


 

[스크린 샷 – 라이센스 키는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스크린 샷 – 당연히 등록읗 해야겠지요. 우리는 무료버전의 정품사용자 입니다.]


 

 

  • 사족

NERO.COM과 Ask.com의 제휴프로그램으로  가장 기본적이고 많이 쓰이는 기능만 무료로 공개를 했다. 아마, 공짜 시디롬 레코딩 툴들이 많아지는 터라 네로사에서도 자구책으로 출시한 것이 아닌가 싶다.

[스크린 샷 – 홈페이지의 무료제공 페이지.]




한시적일 수도 있을 것 같으나 얼른 받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겠다.

(정식 메뉴가 있으니 한동안은 유지할 것 같기는 하다. ^^)

 

[ 본 글은 "불의 신전"(http://ahura.co.kr)에서 발행한 "최종 편집본"입니다. 저작권은 아후라( ahura.co.kr@gmail.com ) 에게 있으며, 이 저작권 문구를 포함하고, 원문 훼손을 하지 않으시면 어디서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2009년 7월 18일 토요일

[네트워크] 자신의 IP를 감추자 - NotMyIP (개인용 프리웨어)

[사족]

유독 요즘은 자신의 IP를 노출시키는 서비스가 많다.

물론, 유용한 서비스의 경우 한명의 사용자가 여러개의 계정과 이이디를 가지는 것을 막기 위함이고,

(예전에는 익명의 “다음(Daum)” 아이디를 300개나 가지고 있는 사용자를 본 적이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보관하기 위함이다.

(무슨 말인지는 아시는 분은 아시리라 생각이 된다. 아후라의 생각은 자신의 IP 또한 자신만의 개인정보라고 생각되는데.. 아닌가???)

 

아후라가 이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는 것은

단지.. live.co.kr에서 아이디를 여러개 신청을 하고 싶은데 IP당 2~3개의 아이디밖에 신청을 하지 못하는 것 때문에 개인 PC의 아이피를 바꾸어 보자는 취지에서 소개하게 되었다.

 

절대 다른 목적으로, 예를 들면 다음 아고라 등의 게시판에서 익명의 효과를 낼수 있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마시기 바란다.

 

[ 사용법]

1. 기능 : 단순히 웹브라우저 상의 IP를 다른 아이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한다.

 

2. 사용법

- 간단하다. 설치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고..

 

 

 

큼지막한 “CHANGE IP”버튼을 누른 후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된다.

 

3. 확인

변경된 IP를 확인하고 싶으면 http://ip.pe.kr 에 방문해 보시기 바란다.

 

4. 주의

여기서 변경된 IP는 한국 IP가 아니므로 한국IP를 체크하는 서비스에는 접속이 불가할 수가 있다.

 

[참고]

링크 1 : http://www.mydigitallife.info 기사 중에서 인용

링크 2 : 프로그램 홈페이지

notmyip.exe

프로그램 다운로드

 

 

[ 본 글은 "불의 신전"(http://ahura.co.kr)에서 발행한 "최종 편집본"입니다. 저작권은 아후라( ahura.co.kr@gmail.com ) 에게 있으며, 이 저작권 문구를 포함하고, 원문 훼손을 하지 않으시면 어디서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2009년 7월 4일 토요일

[길라잡이] 중소기업 전산관리자를 위한 오피스 프로그램 도입 절차 (문서표준화, 업무조정, 대안 오피스)

[ 이 문서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

 

[요약]

문서작업에 필수적인 “오피스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전에, [문서표준화, 업무프로세스 정립]을 통하여, 비싼 “MS-오피스”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기업 전체 단위로도 비용이 저렴한 혹은 무료인 “대안 오피스"프로그램을 도입하는 절차를 소개하고자 한다.

 

[ 대안오피스의 종류 ]

  • 무료 패키지
    - 오픈오피스
    - IBM 심포니
  • 무료 온라인 서비스
    - 구글 문서(Google Docs) ( 오프라인 : 구글 기어스 + 구글 크롬 브라우저)
    - Zoho Office
    - 싱크프리 온라인 (온라인 저장공간 동기화 프로그램 제공)
  • 유료 패키지 + 온라인
    - 싱크프리 오피스 데스크탑 (온라인 저장공간 1GB 포함)
    - 우리오피스 ( 온라인 저장공간 : 회원 등급별 차등 제공)

 

[사전 지식]

** 전체 인원 중 사무인원이 “20명 이상/200명 이하”인 중소기업을 가정하고 진행하겠다.

 

경우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등으로 대표되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 이하 MS-오피스”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MS-오피스의 경우 기업라이센스를 구입하더라도 카피당 “사무용 컴퓨터 본체” 1대값 정도는 지불해야 할 것이다.

 

이전에 포스팅한 “[길라잡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S-OFFICE)의 대안 오피스 프로그램”이라는 글에서도 밝혔듯이 MS-오피스를 대체할 수 있는 “완벽한” 대안은 없다. 따라서, “MS-오피스”의 구입을 최소화하고, 호환이 되는 “대안 오피스"를 전사적으로 도입하여 소프트웨어의 도입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안한다.

 

 

[도입하기 전 검토사항]

우선, “문서를 표준화”하고, “문서(Document)의 작업흐름(Workflow)을 조정”하는 과정을 거쳐, “전사적 자원의 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ERP)”의 큰 틀을 짜기 위한 전단계를 시행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향후 ERP를 필수적으로 도입해야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중소규모의 기업에서는 ERP까지 도입할 필요는 없다.)

 

더불어, “대안 오피스”를 전체적으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MS-오피스는 부서당 1카피 등 일정 이상 구매를 할 생각을 해야 한다.(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완벽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에 “ERP를 도입”을 위한 “컨설팅”과정에서 필자가 가장 강조하는 것이 바로 “문서 표준화", “업무 프로세스 확립"이다.

(규모가 꽤 큰 중소기업일지라도 실제 내부를 들여다 보면 주먹구구식 혹은 중구난방.. 이라는 말이 딱 들어맞는 운영을 하는 회사들이 의외로 많다.)

 

(문서의 가장 기초가 되는) “기안서(품의서)“에 대한 “표준서식”부터 만들고, 각 업무별 “표준서식" 등 의 “사내 공통 표준문서"를 우선 만들어야 한다.

이 문서들을 작업할 “호환 프로그램"은 이 후에 생각해도 늦지 않다.

( 실제로 같은 업무인데도 부서별로 다른 양식의 기안서를 가지고 있는 업체가 상당히 많다.)

 

 

[도식 : 문서 흐름도.// 추후 작성]


다음의 3단계의 과정을 생략없이 순서대로 진행해야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

 

 

  1. 문서 표준화
    일정 규모 이상이 되는 기업이면, “문서의 표준화” 및 “업무 프로세스 확립"등은 중요한 생존전략이 된다. 기업내의 개인간, 직급간 또는 부서간 업무를 원활하게 흘러가게 할 수 있는 문서적인 약속인 “표준문서"가 만들어져 있다면, 이제 이 문서를 생산하고, 수정하고, 복제하고, 교환하는 업무을 하기 위한 수단인 “오피스 프로그램”을 선정하면 된다.
    .

  2. 업무 프로세스 (재)정립 및 담당자 지정
    문서의 표준이 결정되었으면, 다음으로는 문서를 어떻게 흘러가게 하며, 통제할 것인가하는 문제가 두번째이다.

    즉, 사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문서 작성용 오피스”는 “호환 소프트웨어”를 쓰고,

    대외적으로 주고 받는 문서들을 위해서 MS-오피스 프로그램도 일부 구입해야 한다.

     부서 단위의 “정보화 담당자", 혹은 “문서 수발 담당자" 등 문서의 흐름을 통제할 수 있는 담당이 정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담당의 경우 대외적으로 주고 받는 문서의 확인과 변환작업을 하여야 한다.

    위에서 제기된 “완벽한 문서호환”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결국 MS-오피스에서 확인하여 저장하는 수 밖에 없다.

     

    담당자를 따로 둔다는 것이 단지 문서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부서간 “업무협조전"등을 을 통한 상호 협조 업무, 대내외 문서 수발 및 보관의 2차적 책임, 즉 실무책임을  지는 “대리"급 직원은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에서는 꼭 필요한 존재이다.


  3. 소프트웨어 선정 및 배포절차
    3-1. 소프트웨어 선정  및 “표준문서"의 MS-오피스 호환성 확보
    새로운 프로그램에서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단지 “호환 소프트웨어"에서 열어보고 확인

    3-2. 파일럿 테스트 및 선행 교육 
    도입하기 전, 일정기간 결정된 “호환 오피스”의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전산팀 혹은 전산담당자가, MS-오피스”와 “사용법이 서로 다른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교육해야 한며, 도입 후에도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남겨 두어야 한다.

     

    교육측면에서 본다면  “한글과 컴퓨터"사의 “싱크프리"는 MS-오피스의 2003버전과 모양새(UI)가 동일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선택일 것 같다. (하지만, 사용자 당 약 5만원정도의 라이센스 비용이 필요하다.)



    3-3. MS-오피스의 배치 // 계속
    - 사용자 : 정보화 담당자

    3-4. 대안 오피스의 배치 // 계속
    - 사용자 : 전체 직원

 

[남은 것]

전산팀 혹은 전산담당자의 지속적인 관리.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 실시 // 계속

 

[사족]

 사실 문서작업의 표준화 이전에 ISO규정에 맞는 표준문서 제작, 부서별 특이한 양식의 문서들을 모아서 "표준문서"를 만든다는 것이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하지만, 필자의 경험으로는 작은 것 부터 하나 하나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나가다 보면 금새 문서들이 통합되고 하나의 문서양식으로 사내 전체가 공유하는 것을 보아왔다.

다분히 실무적인 선에서 약간의 가이드라인만 있으면, 기업전산을 담당하는 부서 혹은 담당자가 해 낼수 있는 일이다.

 

그래서, 하나의 글에서 전체의 흐름을 보여주고, 각각의 세부단계별로 문서를 제작하려 하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지는 경우가 되었다.

그러나, 내 글이 일반인들에게 맞추어진 글이 아니라 기업에서 전산을 담당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글이기 때문에 길더라도 자세히 쓰기로 하겠다.

 

약 2번의 탈고를 거쳐 완성할 예정이다

사실 글을 써 놓은지는 한참이 지났으나, 지금 올리지 않으면 계속 묵혀두고 있을 것 같아 발행하기로 했다.

 

 

[ 본 글은 "불의 신전"(http://ahura.co.kr)에서 발행한 "최종 편집본"입니다. 저작권은 아후라( ahura.co.kr@gmail.com ) 에게 있으며, 이 저작권 문구를 포함하고, 원문 훼손을 하지 않으시면 어디서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